승과가 실시된 장소 및 고시관
가) 승과가 실시된 장소는 종파에 따라 달랐으며 선종선은 광명사(廣明寺)에서 열렸고, 교종선은 주로 왕륜사(王輪寺)에서 실시되었으나 봉은사(奉恩寺), 미륵사(彌勒寺)에서 실시된 경우도 있었다.
나) 숙종 6년에는 대각국사 의천이, 의종 19년 및 명종 22년에는 지칭
중심의 화이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⑤ 향촌의 자치를 주장하면서 서원을 통하여 성리학적 유교질서를 유지하려 하였다.
6. ① [해설] 「삼국사기」는 그야말로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 역사만 서술하였다.
7. ④ [해설] 정치도감은 충목왕 때 설치된 개혁기구로서 권문세족의 농장과 노
한국문학에 흡습되어 있다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한국에 불교가 전래된 것은 4세기를 전후한 삼국시대이며, 내용상 남북조시대 이래 중국에서 변용된 인도 불교였다. 그런데 당시의 한국사회는 중국과 달리 불교에 필적할 만한 수준 높은 사상체계를 가지고 있지 않았으며, 강력한
관점은 선종일변도의 나말여초 사상사인식에 대한 전환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시대의 불교 사상의 흐름을 선교융합으로 바라보는 관점은 사상과 시대의 관련성을 규명하는데 소홀히 하며 종교변동의 요인을 내적요소로 추상화시키는 한계점을 가져온다. 종교는 그 사회의 종합적인
중심 사로6촌의 공동체생활), 공동생산/공동분배의 무 계급사회
(5)신앙-애니미즘, 샤머니즘(예; 단군신화),토테미즘(예; 말, 닭, 곰, 호랑이신화),자연숭배
(6)신석기인도 우리 민족의 조상으로 보기 어려움.
나. 청동기, 철기문화와 초기연맹왕국의 발전
1)청동기 문화
(1)시기-기원전 10세기부터
(
1단원 한국사의 바른이해
1.1 역사의 의미
역사라는 말은 사람에 따라 매우 다양한 뜻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과거에 있었던 사실과 조사되어 기록된 과거라는 두 가지 뜻을 지니고 있다. 즉, 역사는 사실로서의 역사(history as past)와 기록으로
왕사의 요일, 영통사의 각훈 등에서 균여의 계통인 개태사의 수기, 천기 등으로 법계가 교체되면서 화엄학의 내용이나 성격이 바뀌어 의천에게 비판받았던 균여의 화엄학이 재평가 되고 있었다. 그리고 천태종에서도 역시 의천 직계의 덕소 등에서 백련사의 요세로 법계가 바뀌면서 禪과 구분되어 法
승 람」에 건국신화 수록
* 단군신화를 통해 본 고조선사회 : 제정일치의 사회, 농경사회, totemism, 선민사상의 성립
* 단군신화의 의의 : 홍익인간의 건국이념, 우리 민족의 전통과 문화의 정신적 지주
③ 고조선의 사회
* 8조법금 : 반고의 「한서지리지」에 3개 조항만 전함
* 8조